Transition
: CSS 속성의 전환 효과를 지정(전환 효과)하여 중간 값을 애니메이션
값 | 의미 | 기본값 |
transition-property | 전환 효과를 사용할 속성 이름 | all |
transition-duration | 전환 효과의 지속시간 설정 | 0s |
transition-timing-function | 타이밍 함수 지정(https://www.w3schools.com/cssref/css3_pr_transition-timing-function.aspst) | ease |
transition-delay | 전환 효과의 대기시간 설정 | 0s |
Transform
: 요소의 변환 효과(변형)를 지정
transform: 변환함수1 변환함수2 변환함수3...;
transform: 원근법 이동 크기 회전 기울임;
.box {
transform: rotate(20deg) translate(10px, 0);
}
- rotate, translate : 함수
transform 2D 변환 함수
값(변환함수) | 의미 | 단위 |
translate(x, y) | 이동(X축, Y축) | 단위 |
translateX(x) | 이동(X축) | 단위 |
translateY(y) | 이동(Y축) | 단위 |
scale(x, y) | 크기(X축, Y축) | 없음(배수) |
scaleX(x) | 크기(X축) | 없음(배수) |
scaleY(y) | 크기(Y축) | 없음(배수) |
rotate(degree) | 회전(각도) | deg |
skew(x-deg, y-deg) | 기울임(X축, Y축) | deg |
skewX(x-deg) | 기울임(X축) | deg |
skewY(y-deg) | 기울임(Y축) | deg |
matrix(n, n, n, n, n, n) | 2차원 변환 효과 | 없음 |
transform 3D 변환 함수
값(변환함수) | 의미 | 단위 |
translate3d(x, y, z) | 이동(X축, Y축, Z축) | 단위 |
translateZ(z) | 이동(Z축) | 단위 |
scale3d(x, y, z) | 크기(X축, Y축, Z축) | 없음(배수) |
scaleZ(z) | 크기(Z축) | 없음(배수) |
rotate3d(x, y, z, a) | 회전(X벡터, Y벡터, Z벡터, 각도) | 없음, deg |
rotateZ(z) | 회전(Z축) | deg |
perspective(n) - 사용시 transform 내에서 가장 앞에 선언해야 함. | 원근법(거리) | 단위 |
matrix3d(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 3차원 변환 효과 | 없음 |
- 다른 분꺼 가져왔음.. 감사합니다
transform 변환 속성
속성 | 의미 |
transform-origin | 요소 변환의 기준점 설정 |
transform-style |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
perspective |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
perspective-origin | 원근 거리의 기준점을 설정 |
backface-visibility |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을 설정 |
transform-origin
요소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Windows 기준 좌측 상단이 x = 0, y = 0임
값 | 의미 | 기본값 |
X축 | left, right, center, %, 단위 | 50% |
Y축 | top, bottom, center, %, 단위 | 50% |
Z축 | 단위 | 0 |
transform-style
: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값 | 의미 | 기본값 |
flat | 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하지 않음 | flat |
preserve-3d | 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함 |
perspective
: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단위: px, em, cm 등 단위로 지정)
perspective 속성과 함수의 차이점
속성/함수 | 적용대상 | 기본점 설정 |
perspective | 관찰 대상의 부모 요소 | perspective-origin |
transform: perspective() | 관찰 대상 | transform-origin |
perspective 속성은 관찰 대상의 부모(조상)요소에 적용하여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하며, transform: perspective() 변환 함수는 관찰 대상에서 직접 적용하여 그 대상을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한다.
perspective-origin
: 원근 거리의 기준점 설정
값 | 의미 | 기본값 |
X축 | left, right, center, %, 단위 | 50% |
Y축 | top, bottom, center, %, 단위 | 50% |
backface-visibility
: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 설정
값 | 의미 | 기본값 |
visible | 뒷면 숨기지 않음 | visible |
hidden | 뒷면 숨김 |
matrix(a,b,c,d,e,f)
: 요소의 2차원 변환(Transforms) 효과를 지정. scale(), skew(), translate() 그리고 rotate()를 지정
요소에 일반 변환(Transforms) 함수(2D, 3D)를 사용하더라도 브라우저에 의해 matrix 함수로 계산되어 적용됩니다.(2D 변환 함수는 matrix로, 3D 변환 함수는 matrix3d로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는 matrix 함수가 아닌 일반 변환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matrix는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scale(), skew(), translate(), rotate()는 쓰기 편함
animation
: 요소에 애니메이션을 설정/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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