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블로그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22. 2. 22. 21:27
Transitions & Transforms Front-End

 

Transition

: CSS 속성의 전환 효과를 지정(전환 효과)하여 중간 값을 애니메이션

 

의미 기본값
transition-property 전환 효과를 사용할 속성 이름 all
transition-duration 전환 효과의 지속시간 설정 0s
transition-timing-function 타이밍 함수 지정(https://www.w3schools.com/cssref/css3_pr_transition-timing-function.aspst) ease
transition-delay 전환 효과의 대기시간 설정 0s

 

 

Transform

: 요소의 변환 효과(변형)를 지정

 

transform: 변환함수1 변환함수2 변환함수3...;
transform: 원근법 이동 크기 회전 기울임;

.box {
	transform: rotate(20deg) translate(10px, 0);
}

- rotate, translate : 함수

 

 

transform 2D 변환 함수

값(변환함수) 의미 단위
translate(x, y) 이동(X축, Y축) 단위
translateX(x) 이동(X축) 단위
translateY(y) 이동(Y축) 단위
scale(x, y) 크기(X축, Y축) 없음(배수)
scaleX(x) 크기(X축) 없음(배수)
scaleY(y) 크기(Y축) 없음(배수)
rotate(degree) 회전(각도) deg
skew(x-deg, y-deg) 기울임(X축, Y축) deg
skewX(x-deg) 기울임(X축) deg
skewY(y-deg) 기울임(Y축) deg
matrix(n, n, n, n, n, n) 2차원 변환 효과 없음

 

transform 3D 변환 함수

값(변환함수) 의미 단위
translate3d(x, y, z) 이동(X축, Y축, Z축) 단위
translateZ(z) 이동(Z축) 단위
scale3d(x, y, z) 크기(X축, Y축, Z축) 없음(배수)
scaleZ(z) 크기(Z축) 없음(배수)
rotate3d(x, y, z, a) 회전(X벡터, Y벡터, Z벡터, 각도) 없음, deg
rotateZ(z) 회전(Z축) deg
perspective(n)  - 사용시 transform 내에서 가장 앞에 선언해야 함. 원근법(거리) 단위
matrix3d(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n) 3차원 변환 효과 없음

- 다른 분꺼 가져왔음.. 감사합니다

transform 변환 속성

속성 의미
transform-origin 요소 변환의 기준점 설정
transform-style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perspective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perspective-origin 원근 거리의 기준점을 설정
backface-visibility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을 설정

 

transform-origin

요소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Windows 기준 좌측 상단이 x = 0, y = 0임

의미 기본값
X축 left, right, center, %, 단위 50%
Y축 top, bottom, center, %, 단위 50%
Z축 단위 0

 

transform-style

: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의미 기본값
flat 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하지 않음 flat
preserve-3d 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함  

 

perspective

: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단위: px, em, cm 등 단위로 지정)

 

perspective 속성과 함수의 차이점

속성/함수 적용대상 기본점 설정
perspective 관찰 대상의 부모 요소 perspective-origin
transform: perspective() 관찰 대상 transform-origin
perspective 속성은 관찰 대상의 부모(조상)요소에 적용하여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하며, transform: perspective() 변환 함수는 관찰 대상에서 직접 적용하여 그 대상을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한다.

 

perspective-origin

: 원근 거리의 기준점 설정

의미 기본값
X축 left, right, center, %, 단위 50%
Y축 top, bottom, center, %, 단위 50%

 

backface-visibility

: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 설정

의미 기본값
visible 뒷면 숨기지 않음 visible
hidden 뒷면 숨김  

 

matrix(a,b,c,d,e,f)

: 요소의 2차원 변환(Transforms) 효과를 지정. scale(), skew(), translate() 그리고 rotate()를 지정

요소에 일반 변환(Transforms) 함수(2D, 3D)를 사용하더라도 브라우저에 의해 matrix 함수로 계산되어 적용됩니다.(2D 변환 함수는 matrix로, 3D 변환 함수는 matrix3d로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는 matrix 함수가 아닌 일반 변환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matrix는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scale(), skew(), translate(), rotate()는 쓰기 편함

 

matrix 지그재그로 해석됨

 

animation

: 요소에 애니메이션을 설정/제어

'Front-End'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imation  (0) 2022.02.24
background  (0) 2022.02.22
float / position  (0) 2022.02.21
CSS 문법  (0) 2022.01.08
CSS 초기화  (0) 2021.02.21
profile

개발블로그

@ORIONPOINT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

검색 태그